감사절 특별활동
백리향 레크리에이션
6,250읽음

본문

1. 감사노래 부르기
어린이들에게 있어서 노래가 주는 영향은 매우 크다고 하겠다. 따라서 오래를 부르면서 어린이들이 순간 순간 감사를 생각하도록 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어린이 찬송가에 있는 감사절 찬송 중 알려지지 않은 곡들을 선정하여 다양한 감사찬송을 부르면서 어린이들은 여러 가지의 감사 내용을 생각하게 될 것이다. 어린이 찬송가 외에도 구원 찬송가 중에서 선정해 놓은 감사찬송들을 어린이들이 배우면서 집에서나 학교에서나 그들의 입에서 감사노래가 계속 흘러 나왔으면 한다.

2. 너의 복을 세어보아라
교회 벽에 흰색 전지를 붙여놓고 1년동안, 아니면 요즈음에 일너난 일 중 감사한 것들을 생각나는 대로 모두 적게 한다. 얼니이들이 정식으로 깨끗한 종이에 감사 내용을 적으라고 하면 잘 기억을 못하지만 비형식적으로 낙서처럼 자유롭게 적을 때는 그들 속에 있는 것들이 더 많이 생각나고 다른 친구들이 적는 것을 보면서 자신이 감사해야 할 부분들을 생각하게 된다.
감사할 것이 생각나지 않는 어린이들에게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들을 모두 적개해 본다. 그리고 그 모든 것들은 우리가 태어날 때 우리가 가지고 태어난 것이 아니라,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임을 알게 하고 감사의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한다.

3. 감사 시화전
지금까지 감사에 대해 생각한 것으로 어린이들은 자신이 감사할 것이 무엇인가를 정리하게 될 것이다. 그러면 그 감사를 글, 그림으로 자신의 감사한 마은을 표현하게 할 수 있는 활동이다.
준비물 : 유치,유년부- 색 우드락(짙은 파랑색),칼 ,색종이 , 고체 풀, 부풀어마카
초등부- 우드락, 칼, 포스터 칼라, 붓
방 법 : 색 우드락을 원하는 크기로 자른다. 저학년들은 아직 붓을 다루는 일에 익숙치 못하므로 색종이를 이용하여 부풀어 마카로 그림을 정리하고 감사의 성구, 또는 감사의 시를 쓴느 방법으로 하는 것이 좋겠고, 고학년들은 우드락에 포스터 칼라 로 원하는 그림과 감사 성구, 또는 감사의 시를 그려 작품을 만들면 되겠다.
(교사의 준비 : 액자틀만을 준비하여 전시회를 갖는 것도 좋겠다.)

4. 과일(야채) 모양 장식 만들기
준비물 : 석고, 물감, 투명락카, 자석, 본드
방 법 : 석고를 가지고 원하는 과일이나 야채 모양을 만든 다음 물감으로 물믈 드린 후 마르면 투명 락카로 윤이 나도록 뿌려 준다. 락카가 마르면 뒷면에 본드를 이용하여 자석을 붙여준다. 예쁜 모양의 장식품이 될 것이다.

5. 감사 카드 보내기
통신 문화가 발달한 요즈음에는 대부분의 일을 전화로 끝내는 경우가 많다. 어린이들로 하여금 감사한 사람들에게 편지를 통해 마음을 전달하게 하는데, 상대방은 이 편지를 받아 보는 것은 한 통화의 전화를 받는 것보다 훨씬 더 큰 감격을 받게 될 것이다. 또한 어린이들로 자신의 마음을 글로 적어 봄으로써 그들에게 정서적인 면에 좋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
다. 경우에 따라서 우편엽서에 색종이를 이용하여 조금만 장식하여 보내는 것도 좋겠다.

6. 감사 메모꽂이
준비물 : 색 우드락, 스치로풀 본드, 칼, 포스터 칼라,붓
방 법 : * 색 우드락을 원하는 과일 또는 야채 등 다양한 실물 모양과 밑판, 실물 모양을
붙여줄 중간 판을 자른다.
* 자른 우드락에 포스터 칼라로 우너하는 글씨와 그림을 그린다.
* 스치로풀 본드를 이용하여 밑판과 중간 판을 먼저 붙인다.

7. 감사절 달력 만들기
감사절을 시작하는 첫주 또는 그 전달 마지막 주에 감사절 달력을 나누어 준다. 초등부 이상의 어린이들은 스스로 성경 구절을 찾아 읽으면서 여러 면에서 하나님께 감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유치부나 유년부의 어린이들은 부모님과 함께 감사절 달력을 만들어 가도록 제안하고 싶다. 부모와 어린이가 매일 제안된 성경을 읽은 후 그날 있었던 감사한 일들을 한 가지씩 나누고 감사하게 하신 하나님께 기도드리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다. 이런 시간을 가질 때 예사롭게 지나게 되는 것들에 대해서도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게 됨으로 하나님이 우리와 더욱 가까이 계신 것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8. 감사나무 만들기
감사절을 앞두고 예배실을 감사의 분위기로 장식할 수 있는 활동으로 교실벽에 큰 나무 그림으로 장식하고 어린이들에게 각종 색지를 나우어 주어 자신이 좋아하는 과일 모양으로 오리고 그 안에 1년동안 가장 감사했던 내용을 쓰게 한다.
완성한 감사과일을 과일 나무에 장식하므로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이 활동을 한후 어린이들은 다른 사람은 어떤 것을 감사했는지 다 볼 수 있는데, 그 내용들을 통해 자신이 감사하게 생각하지 못했던 여러 분야의 감사를 생각하게 할 수 있다.

9. 감사축제
추수감사주일에 할 수 있는 활동으로 어린이들과 교사들이 힘을 모아 축제를 벌이는 것으로 미국의 청도교들이 첫 추수를 맞이 했을 때의 감사절 행사를 맛보게 해 줄 수 있다.
교사와 학생들이 가장 좋고 예쁘고 큰 과일, 야채, 곡물들을 하나님께 드리도록 한다. 강대상 앞에 큰 장식상을 준비해 두어 가져온 식물들을 장식한다. 예배를 드린후 가장 예쁜 식물, 가장 큰 것, 가장 독특한 것 등의 콘테스트를 하며 이 식물들이 자라도록 하신 하나님께 감사를 드린다. 다음 이행사가 마친 후에 이 식물들은 추수감사절 헌금과 함께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사용한다. 예를 들면 교회에 어려운 성도 가정, 사회 복지시설 등을 반문하여 전달해 줌으로 주님이 주신 축복들을 나눈다면 자연스럽게 그들에게 주님의 사랑이 전달될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레크리에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