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일반] "욕심과 질투에서 자유하려면…"

하늘소망 2017-03-21 (화) 11:04 3년전 2969  

[기독일보 조은식 기자] 김병삼 목사(만나교회)가 이번엔 "욕심과 질투에서 자유하기"는 어떠한 것인지를 이야기 해줬다. 31일 그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동 제목의 글을 게재하고, 우리 모두가 '가인의 질투'로부터 자유할 것을 당부했다. 다음은 김 목사의 글 전문이다.

 

“욕심과 질투에서 자유하기!” 


만나교회 김병삼 목사

▲김병삼 목사ㅣ만나교회


설 명절이 지났습니다. 명절이 되면 가족들이 서로 만나는 즐거움도 있지만, 그 만남으로 인해 상처를 받는 사람들도 많은 듯합니다. 그래서 명절 이후에 이혼율도 높아지고, 명절 기간 중에 일어나는 살해 사건도 급증한다고 하니 말입니다.

우리인생에 가장 불행한 것은 하나님 주신 ‘축복’을 누리지 못하고 ‘저주’가 되는 일이 아닐까요? J. D. 그리어는 [담장을 넘는 크리스천]이라는 책에서 아주 멋진 표현을 했더군요. 하나님을 이 세상을 창조하시고 ‘좋다’고 하셨지만 완벽하게 만들지는 않으셨다고 말이죠. 아담을 이 세상의 경비원으로 세우신 것이 아니라 정원사로 임명하셨다는 말입니다.

‘좋다’는 말을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원재료가 선하다는 말이요, ‘완벽하지 않다’는 말은 우리가 점점 더 좋은 세상을 만들어 가라는 명령이라는 말이죠.

우리에게 가장 불행한 일은, 주변에 주어진 참 좋은 관계들을 더 좋게 만들지 못하는 것이죠. 완벽하지는 않지만 점점 더 좋아져야 하는데 말입니다.

관계를 망치는 주범은 바로 ‘욕심’과 ‘질투’라는 놈입니다. 욕심은 자신이 더 가지고 싶은 마음에서 생기는 것이고, 질투는 상대방이 가진 것을 시기하는 마음에서 생기는 것입니다. 욕심은 자신의 마음에 상처를 주어 병이 생기고, 질투는 자신의 영혼에 상처를 주어 점점 죽어가게 합니다. 욕심은 자신의 아픈 마음으로 끝나지만 질투는 상대방과의 관계를 파괴하는 범인이기도 합니다.


명절 연휴가 낀 주일에 갑자기 우리 목사님들과 직원들의 자녀들을 위해 기도해 주고 싶은 마음이 들었습니다. 예배 중간 중간에 시간이 되는 자녀들을 데리고 제 방으로 오라고 했죠. 중학생을 기준으로 아래와 위로 세배돈을 달리해서 나눠주고 축복기도를 하면서 참 마음이 좋더군요. 단순히 제가 나이가 들기 때문이 아니라, 누군가를 축복해 주는 마음이 참 좋더군요.

작은 일이지만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좋은 것을 ‘더’ 좋게 만들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인 듯합니다. 기쁨은 참 작은 일에서 시작하는 것 같기도 하구요.

제가 우리 교회에서 함께 사역하는 목회자들에게 늘 하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 인생에 가장 큰 축복은 지금 함께 시간을 보낸 사람들이 시간이 지나서도 소중한 사람으로 느껴질 때” 라고 말이죠.

아마도 목회자라면, 아니 이 세상을 사는 모든 사람들이 느끼는 감정이 아닐까요? 내가 가지지 못한 것을 가진 사람들을 부러워하는 마음, 그것이 지나쳐 질투하는 마음들 말입니다. 그런데 언제부터 인가 저에게 그런 생각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내가 가지지 못한 것을 가진 사람이 주변에 있다는 것이 참 행복한 일이라고 말이죠. 그 사람들과 함께 하라고 부족함을 허락하셨다는 생각 말입니다.

그래서 누군가 나보다 잘 하는 이들이 보이면 함께 하고 싶은 마음이 들고, 함께 하는 이들이 잘 되는 것이 나에게 큰 축복이라는 생각 말입니다.

누군가가 그런 말을 했죠. “뜨는 사람으로 하여금 더 뜨게 하라!” 그러면 그 사람을 붙잡고 우리도 함께 뜰 수 있으니 말입니다.

지금 함께하는 모든 이들로 인해 행복하고, 그 관계가 축복으로 느껴진다는 우리는 가장 행복한 사람들입니다. 좋은 것을 더 좋게 만들도록 하나님께서 우리를 이 자리에 부르셨다는 생각들이 우리를 참 행복하게 만들 듯합니다.

자유하십시오! 욕심과 질투로부터. 에덴동산을 축복으로 여기지 못하고 선악과를 탐낸 아담의 욕심으로부터, 그리고 동생 아벨의 제사를 받으신 하나님 때문에 동생을 죽이고 무서운 영혼의 범죄를 저지를 가인의 질투로부터.

한 열 번만 “좋은 것을 더 좋게!”라고 되 내이며 하루를 시작해 볼까요? 좋은 글을 쓰면 참 마음이 좋지 않나요? 좋은 글을 읽으면 기분이 좋아지지 않나요? 좋은 사람을 만들고 내가 좋은 사람이 되면 행복하지 않나요?​



  • facebook
  • twitter
  • kaotalk
  • kaostory
  • band
  • blog
  • sns_gplus
  • pinterest
  • bookmark
  • flipboard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번호 분류 제목
13327 교회부서사역
하늘소망 04-03 2198
 ▲ⓒPixabay최근 케넷 리드(Kenneth Reid) 칼럼니스트는 웹사이트 'LightWorkers.com'에 '현재의 일자리를 떠나지 않고 소명을 찾는 4가지 방법'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올렸다. 다음은 주요 내용이다.   1.…
13326 기독교일반
하늘소망 07-30 11473
 ⓒBen White영국 크리스천투데이는 최근 ‘모든 크리스천들이 아침마다 반드시 드려야 하는 4가지 기도’라는 제목의 칼럼을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1. 감사 감사는 우리의 영혼을 깨우고, 마음을 새롭게 하는 힘이 있다. 데살로니…
13325 농어촌선교
하늘소망 06-08 2459
 ▲분당중앙교회(담임 최종천 목사)의 캄보디아 바탐방 지역 단기선교현장.(사진은 기사 내용과 직접 연관이 없습니다.)미션파트너스(상임대표 한철호 선교사)의 '21세기형단기선교여행위원회'가 여름 단기선교여행 시즌을 앞두고 단기선교여행 시 꼭 지켜야 할 10가지 …
13324 신학
하늘소망 04-14 2000
 예루살렘 입성 기념… ‘호산나주일’로 불리기도 ▲나귀를 타고 예루살렘에 입성하시는 주님의 모습을 그린 성화. ⓒ위키피디아종려주일(棕櫚主日, Palm Sunday)이란, 예수님께서 십자가 죽음을 위해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날을 기념하는 절기이다(마 21…
13323 기독교일반
하늘소망 04-14 3547
 김재욱의 ‘연애는 다큐다’ 5] ‘이성 친구’, ‘동성 커플’처럼 모순 ▲‘가능하다’고 쉽게 답할 수 없는 건, 곧 ‘불가능하다’는 뜻 아닐까. ⓒ사진 박민호1  남녀 사이에 친구가 가능할까? 마침 이 주제로 지하철에서 스…
기독교일반
하늘소망 03-21 2970
[기독일보 조은식 기자] 김병삼 목사(만나교회)가 이번엔 "욕심과 질투에서 자유하기"는 어떠한 것인지를 이야기 해줬다. 31일 그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동 제목의 글을 게재하고, 우리 모두가 '가인의 질투'로부터 자유할 것을 당부했다. 다음은 김 목사의 글 전문이다…
13321 기독교일반
하늘소망 03-21 1907
 언론진흥재단 설문…정치인 '꼴찌', 고위공직자·경제인도 낮아▲직업군별 신뢰도 추이 ©한국언론진흥재단[기독일보=사회] 우리나라 성인들은 종교인을 포함한 7개 주요직업군 가운데 교육자를 가장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반면, 7개 주요직업군 가운데 정치인은 가장 …
13320 기독교일반
하늘소망 03-21 3241
 ⓒPixabay금식은 매우 중요한 습관이며 우리가 주님으로부터 더 많은 것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문을 열어주는 강력한 힘이라고 할 수 있다.  금식은 일정 기간 동안 음식을 먹지 않는 것 이상의 것으로 우리가 다른 어떤 것으로도 해낼 수 없…
13319 기독교일반
하늘소망 03-07 3954
 [기독일보 장소피아 기자]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남편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아내를 사랑하는 최고의 역할 모델로 삼는다. 주님은 단순한 역할 모델이 아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 삶의 주인이시기에 그분께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것을 우리에게 명령하실…
13318 기독교일반
하늘소망 03-02 2124
 부활절인 4월 16일까지 주일 제외한 40일 ⓒStocksnap.io'재의 수요일'인 3월 1일부터 오는 4월 16일 부활절까지, 주일을 제외한 40일 간이 '사순절(Lent)'이다.  사순절(四旬節)이라는 말은 본래 '40일(라틴…
13317 기독교일반
하늘소망 02-16 2790
 “여호와께 기뻐하는 것이 너희 힘이니라” ⓒPixabay2016년은 힘든 해였고, 지치고, 절망감이 드는 경우도 많았다.  1월 한달이 지났는데, 계획했던 일들의 진보가 많이 보이지 않았을 수 있다. 또 하나님의 관계를 해치는 여러…
13316 기독교일반
하늘소망 02-13 3354
 연약함을 그리스도께 맡기라 ⓒPexel우리의 약점과 강점을 다루는 방법에 대해, 세속적인 문화는 이력서를 잘 작성하고, 페이스북과 같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잘 관리하고, 인맥을 이용하는 등 우리의 강점을 잘 살리고 약점을 감…
13315 기독교일반
하늘소망 01-18 5125
 우선순위 세우기, 말씀보기, 순종하기 ⓒPixabay이 땅에서 하나님과 가장 친밀한 관계를 가진 인물로 기록된 사람이 있다면,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일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모두가 그분의 아들인 예수 그리스도를 열정적으…
13314 기독교일반
하늘소망 01-16 15017
  최근 미국 크리스채너티투데이는 국가별 가장 사랑받는 성구 88개를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여호와께서 천하의 왕이 되시리니 그 날에는 여호와께서 홀로 하나이실 것이요 그 이름이 홀로 하나이실 것이며” (슥 14:9) 이…
13313 여성목회
하늘소망 01-16 8667
 ▲메리 슬레서 선교사. ⓒ영국 크리스천투데이 100년 전 1월 13일 위대한 하나님의 여성이 나이지리아의 외딴 곳에서 열병으로 숨을 거두었다. 그녀의 이름은 메리 슬레서(Mary Slessor)로 나이지리아인들을  위해 헌신된 사역자였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